웨어러블 핵심 성공 요인, 사용자 경험
2016.11.08.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기기에서 꽃핀다. 한경비즈니스 IoT(Internet of Things) 또는 IoE(internet of Everything)로 불리는 사물인터넷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공분(公憤)과 본분(本分)
2016.11.15. [시론] `불확실성`이 가장 큰 공포다. 디지털타임스 2016년 대한민국은 10월 24일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최순실씨의 컴퓨터를 입수해 분석한 기사를 쏟아낸 이후, 주요 미디어는 최순실 관련 기사를 메인으로 다루기...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그리고 360도 동영상의 이해
2016.11월호 '장자의 꿈'일까? CG가 만든 세상. 신문과 방송 실감미디어란 사실감, 현장감, 몰입감 등을 극대화하는 미디어를 뜻한다. 용어 그대로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실제로 느껴지는 것과 같은 경험을 가능하게 만드는 미디어 란 뜻이다....


체감형 가상현실로 여는 2017년
2016.12.20. [테크 트렌드] ‘체감형 VR방’으로 여는 2017년. 한경비즈니스 연말이 다가오면 각각의 분야에서 다음 해를 예측하는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하고, 전망치를 제시하기도 한다. 어느덧 2016년도 12월 한 달이 채 남지...
‘CES 2017’을 정리하는 세개의 키워드
2017.01.17. [테크 트렌드] ‘CES 2017’로 본 3대 키워드. 한경비즈니스 매년 1월초가 되면 전 세계가 라스베이거스를 주목하며 한 해의 디지털 관련 주요 키워드를 정리하고, 미래의 디지털 트렌드를 예상하곤 한다. 올해로50주년을...
중국의 디지털 굴기(崛起)
2017.01.23. [디지털산책] 무섭게 커버린 `중국 디지털 굴기`. 디지털타임스 중국이 무섭다. 인구, 군사, 경제. 전 세계에서 미국을 위협하는 유일한 나라. 이제는 디지털 분야도 미국의 턱밑까지 따라왔다. ‘디지털 강국, 중국’이라고...


MOOC, 교육의 혁명인가 한 때의 유행인가?
2017.02.20. [테크 트렌드] 한경비즈니스. 2013년 9월 한 몽골 학생의 MIT 도전기가 뉴욕타임스에 소개됐다. ‘울란바토르의 천재 소년’이란 제목으로 실린 기사에서는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한 몽골 학생이 단 한번도 미국에서 정규 과정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사람이다
2017.02.27. [디지털산책] 4차산업혁명 핵심은 `사람`이다. 디지털타임스 저자가 감히 예측하건데, 2017년 독자분들이 가장 많이 듣게 될 단어는 가상현실과 혼합현실을 포함한 실감미디어, 인공지능을 포함한 지능정보화 사회, 그리고 4차...
tech prediction 2017
Technology Predictions for 2017 by 최윤석(Microsoft) link the AI 100, 2017 A ranking of the 100 most promising private arti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