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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erence papers

115. Song, S. W. & Chung, D. (under review). Enhancing User Engagement in Virtual Reality: A Diegetic Interface Approach withi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aper submitted at the 110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ew Orleans, LA.

114. Kang, J., Song, S. W., & Chung, D. (under review). VR Meets the Classroom: Unlocking English with Virtual Pedagogical Agents. Paper submitted at the 110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ew Orleans, LA.

113. Cho, M., Song, S. W., & Chung, D. (under review). Catch Their Eye: The Power of Interactivity in VR OOH Ads. Paper submitted at the 110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ew Orleans, LA.

112. 조민우, 정동훈 (2024. 05월). 깜빡이거나, 흐르거나, 움직이거나, 가상현실 자율주행차 옥외광고 효과 측정.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111. 조민우, 정동훈 (2023. 11월). 가상현실 기반 OOH 광고의 깊이감과 가상성이 사용자의 광고 인지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서울: 광운대학교

110. 강정현, 권슬희, 정동훈 (2023. 11월). 가상현실 환경 내 에이전트와 자막 형태에 따른 외국어 학습 효과.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서울: 광운대학교

109. 강정현, 권슬희, 정동훈 (2023. 11월). IT 서비스로써 메타버스의 가상환경은 외국어 학습에 효과가 있을까?.  한국IT서비스학회 가을철 학술대회.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

108. 신지희, 전은선, 정동훈 (2022. 11월). 사용성 평가에 근거한 메타버스 교육 효과성.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서울: 국민대학교

107. 신지희, 정동훈(2022.11월). 학습자는 기대한만큼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에 만족하는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서울: 국민대학교

106. Song, S. W., & Chung, D. (2022, May 26-30). Gamification to Increase the Efficacy of a VR Intervention: A Case of Job Interview Training. Paper presented at the 72nd annual conference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Paris, France. [Online Presentation]. 

105. 정동훈 (2021. 12월). 인공지능시대 사회 변화와 교양 교육의 개선 방향.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워크숍 기조 강연. 제주: 오리엔탈호텔

104. 정동훈 (2021. 12월). Metaverse, a New World DNA (Data, Network, and AI) Creates. 제20회 연세 치의학 학술대회. 서울: 연세대학교

103. 송원철, 정한나, 정동훈 (2021. 11월). 메타버스에서 친구 만들기.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전북: 오헤브데이호텔

102. 정동훈 (2021. 11월). 교육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 내용과 방법의 전환. 2021 KU e-Learning 심포지엄 기조 강연. 서울: 고려대학교

101. 정동훈 (2021. 11월). 규제 원칙 정립을 위한 메타버스 개념 연구. 정보통신정책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100. Chung, D. (2021, November 16-17). The Digital Divide in Asia: Polarization and Inequality Accelerating by COVID-19 pandemic. Paper presented at the SIGNIS Asia, Virtual Conference. . [Online Presentation]. 

099. 정동훈 (2021. 6월). DNA가 만드는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변화.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학술대회. 서울: HJBC광화문

098. Shin, M., ​Lee, S., Song, S. W., & Chung, D. (2021, May 27-31). Enhancement of Embodiment in Virtual Reality-based Teleoperation may Backfire in the Execution of High-Risk Tasks. Paper accepted at the 71st annual conference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Online Presentation]. 

097. Song, S. W., Shin, M., & Chung, D. (2020, May 21-26). I Can See How You Feel: Utilization of Emoji for Practicing Job Interviews within Virtual Reality. Paper presented at the 70th annual conference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Online Presentation]. 

096. Shin, M., Song, S. W., Lee, S. & Chung, D. (2020, May 21-26). When the screen passes faster than I walk: An exploratory study examining users’ psychological responses to screen speed in virtual exergame. Paper presented at the 70th at the annual conference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Online Presentation]. 

095. 정동훈 (2019. 12월). 난 너를 믿었던 만큼 동영상도 믿었는데: 유튜브의 추천 시스템이 만든 잘못된 만남, 가짜뉴스 확산과 신념 구조화>, 인터넷윤리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고려대학교

094. 정동훈 (2019. 11월). 글로벌 OTT 전쟁,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093. 정동훈 (2019. 11월). 다섯 개의 키워드로 이해하는 사용자 중심의 실감콘텐츠. 2020 ICT 산업전망컨퍼런스. 서울: 상공회의소

092. 정동훈 (2019. 11월). 미디어 미래 = 5G+AI+상상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서울: 이화여대

​091. 정동훈 (2019. 10월). 미디어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키워드 GOMAwar. 한국방송학회 5G 시대 미디어 상상과 가능성. 서울: 프레스센터

​090. 정동훈 (2019. 6월). 자율주행공유차로 이해하는 미래 미디어의 이해. 정보통신정책학회 하계 정책세미나. 여수: 앰블호텔

​089. 정동훈 (2019. 6월). 5G and beyond for immersive media. International Broadcasting Co-Production Conference. 서울: 누리꿈스퀘어

088. 신재섭, 정동훈 (2019, 5월). HMD 실감미디어 콘텐츠 정보량의 시청각 효과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학술대회. 제주도: 제주도 메종글래드 호텔

087. 정동훈 (2018). 가짜뉴스 대응을 위한 전문가 윤리의 역할과 과제: 가짜 비디오 뉴스를 전문가의 윤리로 해결할 수 있을까?. 한국인터넷윤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

086. 이혜진, 정동훈 (2018). 가상현실 영상의 깊이감 수준에 따른 사용자 반응 연구.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85. Lee, S., Egbert, N., & Chung, D. (2018, May 24-28). A Cross-Cultural Investigation of Individual Versus Group-Based Fear Appeals: Effects of Culturally-Tailored Threat and Self-Efficacy on Perceived Threat, Perceived Self-efficacy, and Behavioral Intention. Paper presented at the 68th at the annual conference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Prague, Czech Republic. 

084. 기현명, 정동훈 (2017). 기업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과 평가.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학술대회 발표논문.

083. 이혜진, 정동훈 (2017). 조도 환경에 따른 모바일 기기의 최적 밝기 탐색.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82. 조석현, 정동훈 (2016). OTT 서비스의 VOD 주 이용자와 실시간 주 이용자의 지상파 콘텐츠 이용 비교. 정보통신정책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81. 정동훈, 문신일, 조재희 (2016). 커뮤니케이션학에 있어서의 융합 커리큘럼에 대한 명암.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80. 조석현, 정동훈 (2016). OTT 서비스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79. 이혜진, 정동훈 (2016). 가상현실 디스플레이 화질 조작에 따른 심리적 반응.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78. Lee, S., & Chung, D. (2016). Interaction Effects of Recording and Viewing Distances in Stereoscopic 3D Video. Paper presented at the 102nd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Philadelphia.

077. 정동훈, 김경한 (2016). 콘텐츠 연동형 커머스의 현안과 대안. 미디어경영학회 하계학술대회.

076. 정동훈 (2016). 커뮤니케이션 수업 베스트 프랙티스 소개: 광운대학교 ‘앱 개발 이론과 실습’ 수업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75. 김주석, 정동훈(2016). 강제적 노출 광고의 정보처리 변용을 통한 광고 효과 연구.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74. 정동훈 (2016).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만드는 즐거움, 나누는 기쁨.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제 21회 월례정책포럼.

073. Chung, D. (2016). The Korean Education Broadcasting System (EBS), the present condition and direction of improv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stakeholders. Paper presented at the 20th Anniversary Conference of the Finnish University Network for Asian Studies, Turku, Finland.

072. 이혜진, 염진섭, 기현명, 정동훈 (2015). 한류 문화 ODA 방향과 실천.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71. 정동훈 (2015). 사물인터넷, 혁신과 제도.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70. 최정임, 정동훈(2015). 미디어이용과 성태도, 대인관계가 청소년들의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69. 정동훈, 조석현(2014). 홀드백 연장에 따른 지상파 방송의 VOD 및 SVOD 이용 행태 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068. 정동훈, 김보라, 이다혜(2014). 모바일 플랫폼의 미니멀리즘과 스큐어모피즘 UX 평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067. 정동훈, 박소현, 엄태운, 최혜경(2014). 모바일 레이싱 게임 조작기 UX 평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066. 정동훈, 김우진, 서재원, 최누리 (2014). 동글형 OTT 서비스의 UX 평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065. 정동훈, 김지윤, 이희원, 정소리 (2014). 지하철 내 광고의 비용 산정을 위한 시선 집중도 연구.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64. 이혜진, 정동훈 (2014). 3DTV 포맷에 따른 시각 피로도 측정.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학술대회.

063. Lee, H., & Chung, D. (2013). The Role of Gender and Technologies in Video Gaming. Paper presented at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ities, Society and Culture, October 19-20, 2013, Jeju Island, Korea.

062. 이현지, 정동훈 (2013). 소셜미디어 불연속에 관한 탐색연구.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61. 이현지, 정동훈 (2012). 이 트위터 사용자는 누구지? 트위터 프로파일 검색 경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학술대회.

060. 이현지, 정동훈 (2012). 트위터 메시지의 관여도와 유형에 따른 신뢰성과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059. 정동훈 (2012). Seeing is Believing: Marketing Goes High-Tech. 한국마케팅학회 경영학통합 하계학술대회.

058. 이현지, 이상욱, 허옥, 정동훈 (2012). 게임 디스플레이 종류와 안경착용 여부에 따른 영상의 인지된 특성, 프레즌스 그리고 피로도의 차이. 한국방송공학회 하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57. 정동훈 (2012). 심리생리학 측정방법. 융합과 통섭, 다중매체환경에서의 언론학 연구방법 워크숍.

056. 정동훈 (2012). 유료채널 양방향 서비스의 UX분석. KCTA 2012 Digital Cable TV Show 발표논문.

055. 정동훈 (2012). N스크린 서비스와 지역방송.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54. 정동훈 (2012). 불공정 사례 분석을 통한 건강한 모바일 생태계 제언.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53. 정동훈, 박지훈, 정의철 (2011). 공영 라디오방송의 역할과 평가지수 연구. 한국소통학회 가을철학술대회.

052. 이현지, 정동훈 (2011). 게임 센서종류에 따른 심리적 반응평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51. 정동훈, 양호철, 이현지, 허옥 (2011). 2D와 3D 광고 노출 시, 주목도, 광고 태도, 그리고 재인의 차이 분석.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학술대회.

050. 정동훈, 송동현 (2011). 기업위기 상황 시, 시간에 따른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메시지와 미디어 활용이 용서와 기업 명성 그리고 2차 위기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ICE 2011 포럼.

049. 정동훈 (2011). 2D와 3D 영상광고의 시선 주목도 차이 분석. 눈으로 마음 읽기; 영상시대의 Eyetracking 활용법 Workshop.

048. 정동훈 (2011). 3DTV 휴먼팩터 연구동향.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분과·인터랙션분과 공동 주최 2011년 하계 세미나 발표논문.

047. 정동훈 (2011). HCI Methodology: Design of Experimental Research. 한국방송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UX Disign & HCI와 커뮤니케이션학의 결합’ 강연.

046. 정동훈 (2011). 무선인터넷 내용규제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2011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45. 정동훈 (2011).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의 과제와 방안. KOBA 2011 국제방송기술컨퍼런스 발표논문.

044. 정동훈 (2011). One Source Multi Platform 시대 VOD 발전 전략. KCTA 2011 Digital Cable TV Show 발표논문.

043. 정동훈 (2011). OSMP(One Source Multi Platform)시대 방송 전략 방안. 2011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42. 정동훈 (2010). 소비자의 관점에서 본 기업과 고객간 Social Interaction and Conversations. ICE 2010 포럼.

041. 정동훈 (2010). AR광고의 프레즌스 중재효과가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 학술대회.

040. 정동훈, 이은지 (2010). 앵커의 성역할 지각과 뉴스평가 모델. 2010 한국소통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39. 정동훈 (2010). 3DTV 정책 현황과 제언. 3DTV 미래와 전망 세미나 발표논문.

038.정동훈, 최진원 (2010). 모바일 콘텐트 유통 규제를 위한 현황 분석. 2010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하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37. Chung, D. (2010) Audience feedback to the 3D movie: Presence and fatigue. 3D 영상의 진단과 미래 세미나 발표논문.

036. 정동훈 (2010). 3D영상의 현안과 미래. 미래융합포럼 전문가 초청세미나 발표논문.

035. 정동훈 (2010). SNS를 통한 마케팅 전략: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제6회 인터넷 & 정보보호 세미나 발표논문.

034. 정동훈, 이은지 (2010). 앵커의 성역할 인식에 따른 차이비교. 2010 한국소통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33. 정동훈 (2010). 정부부처 웹페이지 평가. 2010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32. 정동훈 (2010). 2D와 3D 영상 효과 비교. 2010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31. 정동훈, 양호철 (2010). 3D 영상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2010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30. 정동훈 (2009). 게임 상호작용성과 이용자 변인에 따른 게이머의 심리적 차이. 2009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하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29. Chung, D. (2009). Testing of Web Pages for WiBro: Mobile browser VS. WAP browser. Paper presented at the KABS International Conference 2009, October 19-20, 2009, Seoul, Korea.

028. 정동훈 (2009). 터치패드폰과 키패드폰 사용성 분석. 한국언론학회 2009 가을철 정기 학술대회 발표논문.

027. 정동훈 (2009). 상호작용성과 Presence.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 정기 심포지움 발표논문.

026. 정동훈, 허은 (2009). 미디어 컨버전스와 감각의 확장. 2009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하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25. 정동훈 (2009). Perspectives toward Gaming: From entertainment to medical.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 2009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024. 정동훈 (2008). 프라이버시 침해 경고메시지 노출효과 분석.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분과 ‘UCC와 개인정보 보호’ 세미나 발표논문.

023. 정동훈 (2008). 쇠고기 수입 정책 사례 탐색: 한미 쇠고기 협상 이슈의 의제설정과 확산. 한국언론학회 과학‧보건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과 ‘과학기술 관련 국가 정책과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전략’ 심포지엄 발표논문

022. 정동훈 (2008). 포털뉴스 피해 사례 및 현황 연구. 한국언론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021. 정동훈, deBuys, B. D. (2008). Outcomes of avatar image-transfer and gender: Para-social interaction, presence, and entertainment. 한국언론학회 인터랙션 분과 발표논문.

020. Warren, R., Chung, D., Fosu, I. and Wicks, R. H. (2007). Food and Beverage Advertising to Children on US Television: Did National Food Advertisers Respond?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ot Available>. 2008-02-24 from http://www.allacademic.com/meta/p172146_index.html

019. Warren, R. , Chung, D. , Fosu, I. and Wicks, R. H. (2007). Food and Beverage Advertising on US Television: Comparing Child Targeted Versus General Audience Commercia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ot Available>. 2008-02-24 from http://www.allacademic.com/meta/p172145_index.html

018. Chung, D., Yu, H., Woo, H. & Sung, D. (2006). TV here, there, everywhere: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Use. Paper presented at the 89th annual convention of the AEJMC, August 2-5, 2006, San Francisco, California.

017. Chung, D., Yu, H., & Woo, H. (2006). Exploring predictors in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use. Paper presented at the 51st annual convention of the Broadcast Education Association, April 27-29, 2006, Las Vegas, Nevada.

016. Chung, D., Woo, H., Yu, H., & Song, J. (2006).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 DMB innovators and their media use. Paper presented at the 51st annual convention of the Broadcast Education Association, April 27-29, 2006, Las Vegas, Nevada.

015. Tamborini, R., Westerman, D., Skalski, P., Weber, R, Kotowski, M. & Chung, D. (2005). Repeated exposure to virtual video game violence: Presence and hostile thoughts. Paper presented at the 91st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Boston, MA.

014. Chung, D. (2005). A case stud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the colleg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education conference by National Teaching and Learning Institutes, Daejon, Korea. (Korean)

013. Chung, D. (2005). How to make e-learning content with Camtasia Studio?: The best examples in the case studies. Paper presented at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conference, Seoul, Korea. (Korean)

012. Chung, D. (2005). A comparison of three models to understand purchasing behavior of avatar-related products. Paper presented at the 55th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ew York, NY.

011. Chung, D. (2005). Something for nothing: Understanding purchasing behaviors in social virtual environment. Paper presented at the 55th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ew York, NY.

010. Chung, D. (2005). An analysis of the variables predicting instant messenger use. Paper presented at the 55th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ew York, NY.

009. Chung, D. (2005). Internet dating; my place, your place, or cyberspace? Paper presented at the 96th annual meeting of the Eastern Communication Association, Pittsburgh, PA.

008. Chung, D. (2004). A comparison of cellular phone users and non-users: Applying diffusion theory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200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Communication in Seoul, Korea.

007. Chung, D. (2004). Why do Korean undergraduate students enjoy virtual activity? Paper presented at the 2004 (Fall)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Korean)

006. Lee, B, Chung, D. & Lee, K. (2004). Exploring motives among college students for using the Internet: A qualitative approach to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of the Internet. Paper presented at the 90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hicago, IL

005. Shearman, S. M., & Chung, D. (2003). "Want-nots" of the Internet use among the Elderly: A further examination of the non-adoption behavior in the process of diffusion of innovation. Paper presented at the 89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Miami, FL.

004. Chung, D. (2003). I am not a lonely person any more. Paper presented at the 53rd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San Diego, CA.

003. Chung, D., Shearman, S. M., & Lee, S. H. (2003). Why young people purchase avatar-related products in cyberspace?: An analysis of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 purchase of avatar-related products. Paper presented at the 53rd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San Diego, CA.

002. Chung, D., & Kim, C. H. (2002). The adoption of online newspapers in the United States and Korea: Comparison of self-construal and theory of reasoned action. Paper presented at the 52nd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Seoul, Republic of Korea.

001. Chung, D., Lee, S., & Lewis, N. (2002). Lonelin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52nd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Seoul, Republic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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