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TERNET IN REAL TIME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트위치, 에어비앤비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의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초당 페이스북 라이크 전체 수, 혹은 초당 구글 검색 쿼리수 등. Methodology The data used on this page...
투명성과 개방성에 기반한 e-거버넌스(e-governance)
2017.05.31. [테크 트렌드] 전자정부’, 에스토니아에서 배우자. 한경비즈니스 2017년 5월 10일 새 정부가 급하게 출범했다. 급하다라고 표현될 정도로 선거과정도 이례적으로 짧았고, 투표 바로 다음날 대통령으로 임명이 되어 바로...
문자폭탄, 문빠 그리고 디지털 문화
2017.05.30. [디지털산책] `문자폭탄`과 디지털 쌍방향 문화. 디지털타임스 문자폭탄, 문빠 그리고 디지털 문화 사건 1. 안수찬 전 한겨레21 편집장은 5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덤벼라 문빠들아”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일부 문대통령...
로봇시민법과 로봇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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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디자인 트렌드 톱 10
https://blogs.adobe.com/creativedialogue/ko/design-ko/the-future-is-now-10-design-predictions-for-2017-kr/ 1. 미니멀한 디자인의 진화 2. 마이크로인터랙션의...
페이크 뉴스와 디지털 리터러시
2017.04.10. [시론] 페이크 뉴스와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타임스 철학자이자 문학평론가인 발터 벤야민은 1935년에 출판한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이란 글에서 디지털 시대의 정보가 어떻게 생산되고 확산되는지 놀라운 예측을...
여론조사에서 응답률 (response rate)과 협조율 (cooperation rate)의 차이
여론조사가 발달된 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의 여론조사를 비교해본다면 응답률 (response rate)에 관한 문제점을 더 명확히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에서 여론조사에 관해 명성있는 기관을 뽑으라면, American...
원자력, 국민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 4. 원자력 이슈에서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2012.10.15. 4. 원자력 이슈에서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원자력문화재단 그간 3회의 연재를 통해서 원자력에 관련된 커뮤니케이션은 위기관리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주장을 했고, 위기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했다. 이번 글은...
원자력, 국민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 3. 원자력 위기관리와 소셜 미디어
2012.10.04. 3. 원자력 위기관리와 소셜 미디어. 원자력문화재단 아리스토텔레스는 일찍이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칭하며 개인은 사회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인간이 개인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원자력, 국민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 2. 위기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 본 원자력
2012.09.17. 2. 위기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 본 원자력. 원자력문화재단 개인이나 조직에게 위기는 필연적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다. 가능한 피하고 싶지만 언제든 발생 가능한, 그리고 일단 발생했다 하면 그 파급력이...